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래밍/JavaScript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소개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동적인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최근에는 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서버 개발 등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Ecma International에 의해 관리되는 자바스크립트 표준안 ECMAScript를 따른다.

 

Syntax(구문, 신택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기본 문법이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다보면 ‘Syntax Error’가 많이 뜨는데 이는 문장 구조 혹은 문법 오류가 났다고 이해하면 된다.

 

Console(콘솔)

콘솔은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ex. 에러)를 보여주는 창이다. 컴퓨터는 대부분 눈에 보이지 않게 작업을 처리해서, 우리가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콘솔에 바로 log(기록)하면 된다.

console.log()로 보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고, 크롬의 개발자 도구(윈도우 F12)’Console 탭에서 해당 내용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console.log(5); // 5를 출력

 

혹은 크롬 Console 탭에서 바로 작성할 수도 있다

 

자바스크립트 주석 처리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코드 옆에 해설이나 주석을 달아야할 때가 있다. 해당 주석은 나를 위해 작성하는 것도 있지만, 다른 개발자들과 일할 때 더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작성하기도 한다. 

한줄을 할 때에는 '//'로 작성하고, 여러 줄 이상을 작성할 때에는 '/* */'로 감싼다.

VSCode의 주석 단축 키는 'Ctrl + /'이다. 

console.log('Hello World'); // Hello world 출력

/*
해당 코드는 ~~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 곳에서 사용됩니다.
*/

console.log(/*주석*/ 5); // 이렇게 작성해도 5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