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래밍/R

[R, R studio] 소개

R과 RStudio



R을 쓰기 위해서는 R 그리고 RStudio의 설치가 필요하다.

R 다운로드 :  https://cran.r-project.org/

RStudio 다운로드 : https://www.rstudio.com/


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Windows, Mac을 고른 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면 끝

RStudio는 업데이트가 잦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다운 받는 것이 좋다


일상에서 보편적으로 R프로그래밍을 말할 때 지칭하는 것은 RStudio이다. 

하지만 R을 설치해야 RStudio가 깔리기 때문에 필수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노트북) 사용자 계정이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 실행이 안 될 수 있으니, 영문으로 된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 실행하기 바란다.

앞으로 R을 많이 쓸 예정이라면 포맷한 후, 처음부터 영문으로 사용자 계정 이름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쉽게 말하자면, R은 메모장이고 RStudio는 Microsoft의 Word 역할을 한다. 

R에서도 모든 것을 다 구현할 수 있지만, 더 쉽고 편리한 사용을 위해 RStudio를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본 블로그에서는 역시 RStudio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


R (RGui)

R은 켜자마자 R Console창 딱 하나만 뜨는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이다. 

마우스로 메뉴를 클릭하다 보니 실수를 할 때가 있는데, 복잡한 작업을 하다 실수가 발생하면 어디서 발생했는지 알아내기가 어렵다. 


-


RStudio (이하 R)



RStudio(이하 R)에서는 크게 4가지 창이 있다. (필자와 창 위치가 조금 다를 수 있다, 밑에서 다시 설명)

①Script : 메모장과 같은 역할을 하며, 명령어(코드)를 기록하는 창.  명령어 입력 후, Ctrl+Enter를 치면 Console창에 값이 뜸.

②Console: Script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결과 값이 뜨는 창.

③환경 창: 생성한 데이터를 보여주는 창. 

④파일 창: 폴더에 있는 파일을 보여주는 창. 크게 5가지가 있으며, 보통 Plots 혹은 Help를 쓸 때 많이 활용



창 위치 설정

Tools - Global Options


Pane Layout, 여기서 4가지 창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필자는 주로 Script와 Console창을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해놨지만, 편한대로 배치하면 된다.



Appearance에서 글씨 크기 및 테마를 바꿀 수 있다.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으니, 간단한 명령어와 사용법에 대해 차근차근 올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