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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

[MOBIInside] 진화중인 디지털 유통 플랫폼

180305

(1) 진화중인 디지털 유통 플랫폼

http://www.mobiinside.com/kr/2018/03/05/gilpark-digital-platform/

옴니채널은 온, 오프라인 통합해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체계이다. 이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의 붕괴가 가속화되는데, 스마트폰 역시 이를 도와주는 존재이다. 


모바일 쇼핑을 잡기 위해 미국 가전제품 유통업체 Best Buy가 Amazon Alexa를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국내에는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가 있다. 카카오는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MOQ 주문만 생산하는 방식으로 약 20% 수준에 이르는 재고 물량을 없앴다. 

이를 NEW+RETAIL의 합성어로 네오테일(Neotail) 즉, 새로운 유통 플랫폼을 펼친다는 디지털 유통플랫폼을 뜻한다. 


추가로 또 다른 디지털 유통플랫폼은 바로 리테일 테크(Retail Tech, R-Tech)이다. 이는 유통산업의 도메인과 최신 테크놀로지를 뜻한다. 

유통산업에서는 '챗봇(Chatbots)'을 눈여겨 봐야 한다. 


디지털 유통플랫폼의 본질

1. 기술력

2. 가격경쟁력

3. 고객의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