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업/기업+산업 분석

[삼성SDI] 삼성SDI 분석 - 소개

* 본 글은 2018-06-25에 작성 되었습니다. 



10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배터리는 있으면 좋은 것이었지만, 현재는 없어서는 안될 부품으로 바뀌었다.

이번 포스팅은 국내 배터리 3대 업체 중 하나인 삼성SDI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기업 정보

[출처: 삼성SDI]


사업 부문

삼성SDI의 사업 부문을 표로 요약하면 이렇다.

[출처: 삼성SDI]


1) 전자재료 사업부문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산업의 트렌드를 조사 및 예측하고, 차별화된 기술을 신규제품에 적재적소 하게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PC, 스마트폰 등 수요 둔화와 함께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가격 하락으로 산업이 전체적으로 둔화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IoT 확산에 따른 AP, 신규 시장의 사업 확대 그리고 중국을 중심으로 소재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여 극복할 수 있다고 예상된다.

 

2)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

소형전지, 중형전지(전기차) 그리고 대형전지(ESS)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삼성SDI는 리튬이온 전지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휴대제품의 전원부터 다양한 기기의 영역으로 넓혀 가고 있다.

 

①소형전지

휴대용 노트북, 휴대폰, 전동공구 등 휴대제품의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기의 휴대성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②중형전지

최근 친환경 이슈로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주목받고 있으며, 차량용 이차전지의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전망된다.

전기차의 전지는 개발 초기 OEM과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장기공급 계약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력을 갖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각국에서의 이차전지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③대형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는 대규모의 전력을 저장하거나 백업해 두었다가 수요가 많을 때 그 전력을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과 안전성을 높인다. 특히,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한 ESS는 기존 양수 발전과 달리 장소 제약이 없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각광받고 있다.

 

 

매출액/영업이익

[출처: 삼성SDI]


[출처: 삼성SDI, http://kim-mj.tistory.com/]


에너지솔루션 부문만 차트로 정리하여 보자면 더 뚜렷하다. 영업이익만 보더라도 올해 1분기 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흑자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올해 초 사드 보복이 풀리고 난 후 부터, 중국과의 교류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하반기에 본격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매출실적 

(단위: 억원)

[출처: 삼성SDI]

 

[참조 및 출처]

- 삼성SDI 홈페이지

- 전자공시시스템 ‘삼성SDI 2018년 3월 분기보고서’